본문 바로가기

여행

세계적인 축제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리우카니발

728x90

세계적인 축제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리우카니발

 

리우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난 축제입니다.

 

 

매년 2월 말부터 3월 초 사이의 4일 동안 세계 3대 미항의 하나인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립니다.

 

리우카니발은 그 규모와 화려함에 있어서는 전 세계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축제로 브라질 카니발의 상징이자 카니발을 이끄는 삼바춤은 바로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비롯되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리우카니발의 가장 큰 볼거리는 바로 삼바 퍼레이드입니다.

 

 

반짝이는 의상을 입고 골반을 격렬하게 흔드는 삼바, 화려하게 장식한 축제차량, 노래를 부르고 음악을 연주하는 악단이 펼치는 삼바 퍼레이드는 리우카니발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삼바퍼레이드에서 한 그룹마다 리우카니발이 열릴 때면 전 세계에서 약 6만명의 관광객이 찾아오고 브라질 국내 관광객도 25만여명이 축제를 즐깁니다.

 

 

이 축제는 193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보통의 거리축제에 지나지 않았는데요

 

그 뒤 점차 삼바학교들이 설립되고 학교별로 퍼레이드를 펼치면서 지금과 같은 규모의 축제로 발전하였다고 합니다.

최초의 삼바학교는 1928년 리우데자네이루의 흑인 빈민가인 에스타시오데사에 설립되었습니다.

 

리우카니발의 삼바 퍼레이드는 리우데자네이루 지역에 결성되어 있는 200여 개 삼바 스쿨들이 일 년 동안 준비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벌어집니다.

춤, 음악, 노래, 의상, 소품 등을 어우러지게 구성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퍼레이드를 벌이는 동안 심사를 거쳐 그해 카니발의 최고의 삼바 스쿨이 선정됩니다.